[NEW] 기체의 상태를 설명하는 ‘샤를의 법칙’ | 캘빈온도 – Pickpeup

캘빈온도: นี่คือโพสต์ที่เกี่ยวข้องกับหัวข้อนี้

기체의 상태를 설명하는 

‘샤를의 법칙’ 

■ 기체의 온도와 부피

고체와 액체에 열을 가해 부피가 팽창하는 것을 ‘열팽창’이라고 합니다. 고체와 액체만 열팽창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체도 열을 가하면 부피가 팽창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체의 열팽창이라고 부르기보다는, 흔히 샤를의 법칙에 의한 현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기체에 열을 가하면 기체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지고, 분자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분자들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부피가 팽창하게 됩니다. 이처럼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의 부피가 증가하고, 온도가 낮아지면 부피가 감소하는 것을 ‘샤를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고체나 액체가 종류에 따라 열팽창하는 정도가 달라지는 것에 비해 기체는 종류에 상관없이 열팽창을 하는 정도가 같습니다. 기체가 열팽창하는 정도는 기체의 온도가 0℃일 때 부피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체의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의 온도가 1℃ 올라가면 0℃일 때 기체 부피의 1/273만큼 부피가 증가합니다.

▲ 샤를의 법칙(출처: 에듀넷)

여기서 V0는 0℃일 때의 부피를 나타내는 기호이고 t는 기체의 온도, Vt는 t℃일 때의 부피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것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사실 샤를의 법칙을 공식으로 정리한 사람은 프랑스의 과학자인 게이뤼삭입니다. 게이뤼삭이 기체의 온도와 부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사실을 발표할 때 샤를에게 공을 돌리면서 이 법칙의 이름이 ‘샤를의 법칙’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법칙을 “샤를-게이뤼삭의 법칙”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 샤를의 법칙과 절대 온도

샤를의 법칙에 따르면 기체의 온도가 1℃ 상승할 때마다 기체가 0℃일 때의 부피의 1/273씩 부피가 팽창합니다. 반대로 기체의 온도가 1℃ 하강하면 기체의 부피는 0℃일 때 부피의 1/273씩 수축합니다. 그렇다면 기체의 부피가 0℃일 때 부피의 두 배가 되려면 기체의 온도는 몇 ℃가 되어야 할까요? 기체의 온도가 273℃가 되면 0℃일 때의 부피의 2배가 됩니다. 같은 원리로 기체의 온도가 -273℃가 되면 기체의 부피는 0이 됩니다.

이 때 기체의 부피가 완전히 사라지는 온도, 즉 -273℃를 0으로 정한 온도가 절대 온도입니다. 게이뤼삭은 실험을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기체의 부피가 0이 되는 온도가 -273℃가 될 것이라 예측하였고, 샤를의 법칙을 표현하는 공식에 처음으로 273이라는 숫자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게이뤼삭이 절대 온도를 처음으로 이야기한 사람은 아닙니다. 절대 온도는 제 1대 켈빈 남작인 윌리엄 톰슨(William Thomson, 1st Baron Kelvin, 1824∼1907)이 정한 것으로 켈빈 온도라고 부르기도 하며, 단위는 켈빈의 첫 글자를 딴 K를 사용합니다. 절대 온도는 섭씨 온도에 273을 더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절대 온도 0K를 ‘절대 영도’라고 하는데, 절대 영도에서는 이론적으로 모든 분자들의 운동이 멈추고, 기체의 부피가 0이 됩니다.

READ  [NEW] Federal vs. Private Student Loans: What's the Difference? | federal loan vs private loan - Pickpeup

절대 온도(K) = 섭씨 온도(℃) + 27

실제로 절대 영도, 즉 기체의 부피가 0이 되는 온도를 만들 수는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기체가 0K가 되기 전에 이미 액체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는 -79℃에서 고체인 드라이아이스가 되고, 산소는 -183℃에서 액체가, -218℃에서는 고체가 됩니다. 질소는 -196℃에서 액체로 변하고 -210℃까지 온도가 낮아지면 고체로 변합니다. 헬륨은 -269℃에서 액체로 상태가 변합니다.

온도의 단위로는 섭씨도(℃), 화씨도(℉), 캘빈(K)이 있습니다. 섭씨 온도는 물의 어는점을 0℃, 끓는점을 100℃로 정한 것입니다. 화씨 온도는 물의 어는점을 32℉, 끓는점을 212℉로 정한 것이며, 절대 온도에서는 물의 어는점이 273.15K, 물의 끓는점이 373.15K가 됩니다.

▲ 여러 가지 온도 단위의 비교(출처: 에듀넷)

■ 샤를의 법칙의 확인

샤를의 법칙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빈 페트병을 냉장고의 냉동실에 넣어보는 것입니다. 빈 페트병을 냉동실에 넣은 후 시간이 지나면 페트병이 찌그러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페트병 내부의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수축하였기 때문입니다. 냉장실에 물이 약간 남아 있는 생수병을 꺼내어 물을 다 마시고 냉장고 밖에 두면 잠시 후 페트병에서 “딱”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냉장고 속에서 차가운 공기 때문에 수축되어 약간 찌그러져 있던 페트병이 따뜻한 냉장고 밖에서 페트병 속의 공기가 팽창하여 찌그러진 부분이 펴지는 소리입니다.

빈 삼각 플라스크의 입구에 풍선을 씌운 후, 삼각플라스크를 뜨거운 물에 넣으면 풍선이 부풀어 오르고, 찬 물에 넣으면 풍선이 오그라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도 역시 삼각 플라스크 속의 공기가 온도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면 삼각 플라스크 속에 풍선이 들어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삼각 플라스크 입구에 풍선을 씌우지 않은 채로 뜨거운 물에 넣으면 삼각 플라스크 속의 공기가 팽창하여 삼각 플라스크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이렇게 공기의 일부가 빠져나간 상태에서 삼각 플라스크의 입구에 풍선을 씌우고, 찬물에 삼각 플라스크를 넣으면 풍선의 부피가 줄어들다가 결국 삼각 플라스크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샤를의 법칙을 이용하면 찌그러진 탁구공을 펼 수 있습니다. 탁구를 치다가 찌그러진 탁구공을 뜨거운 물에 넣으면 탁구공 속의 공기가 팽창하면서 탁구공의 찌그러진 부분이 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열기구도 샤를의 법칙을 이용한 것입니다. 기체를 가열하면 팽창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열기구의 구피를 뜨거운 공기로 가득 채워 기구가 상승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기체의 온도가 올라가면 팽창하는 성질 때문에 여름철에는 타이어에 넣는 공기의 양이 겨울철보다 적어야 합니다. 뜨거운 지면 때문에 타이어 속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에 겨울철과 같은 양의 공기가 들어 있으면 타이어가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AD  [NEW] 汤不热消亡史 | 汤不热 - Pickpeup

[자료출처: 에듀넷]


배터리 분리막 시장 전망과 기술 트렌드


배터리 분리막 시장 전망과 기술 트렌드
00:27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
01:22 초기 글로벌 분리막 시장
08:19 배터리 코팅 분리막과 고내열성
10:32 이차전지 원단 필름 및 코팅 분리막
12:24 분리막 코팅 공정에 대해서
18:48 분리막 품질의 주요 포인트
21:06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의 향후 개발 로드맵과 향후 성장 동인
배터리 분리막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
전기차 안전을 책임지는 차세대 배터리 분리막 기술
: 11월 23일 (화) 웨비나
사전등록 페이지
http://www.thelec.kr/eventConfig/html/event_inc.html?eventcode=event28
[행사개요]
행사 : 전기차 안전을 책임지는 차세대 배터리 분리막 기술
주최 :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www.thelec.kr)
일시 : 2021년 11월 23일(화) 15:00
참가비 : 2만9900원(부가세 포함)
[유의사항]
본 행사는 디일렉 웨비나 사이트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됩니다.
방송은 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시청을 위해서 Chrome(크롬) 설치가 필요합니다.
방송 화면이 끊기면 새로고침 혹은 재접속 바랍니다.
중복 접속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디일렉 멤버십
멤버십 안내 (https://youtu.be/qxyLN8ycGU​​)
멤버십 가입 (https://www.youtube.com/channel/UC2GRwEADsEKEX5kXg9YphA/join)
※ 디일렉 멤버십 혜택
[디일렉 영상 하루 빨리 보기]
디일렉 영상은 기본적으로 모두 ‘무료’이지만, 후원해주시는 분들께는 영상을 하루 빨리 볼 수 있는 혜택을 드립니다.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บทความ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ดูข้อมูลที่เป็นประโยชน์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ที่เราให้ไว้ที่นี่: ดูความรู้เพิ่มเติมที่นี่

배터리 분리막 시장 전망과 기술 트렌드

[에듀강닷컴]제1강 단위,압력,온도(18~22p)_에너지관리기능사,에너지관리기능장 필기이론


질의응답은 공식사이트로 오셔서 해주세요.
유튜브 댓글로 질문하실 경우 답변 어려울수 있습니다.
산업설비 전문 카페 에듀강닷컴[동영상강의]
공식사이트 : http://edukang.com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win1008kr
티스토리 : http://edukang.tistory.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Kkangsem
교사 : 강진규

[에듀강닷컴]제1강 단위,압력,온도(18~22p)_에너지관리기능사,에너지관리기능장 필기이론

우주에서 가장 뜨거운 것과 가장 차가운 것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느껴본 것 중 가장 뜨거웠던 것을 떠올려보세요! 아, 숨 막히는 열기와 등과 이마를 흘러내리는 땀의 불쾌한 감촉이 느껴집니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뜨거웠던 경험이라면, 우주에는 말 그대로 그보다 수십억 배나 더 뜨거운 것들이 존재한다고 하면, 어떨 것 같나요?

아시다시피, 태양계 자체에도 아주 더운 곳들이 있습니다. 지구 중심핵의 평균 온도는 무려 섭씨 5,982도에 달하는데, 이 온도는 태양의 표면보다 약 430도 높습니다! 태양의 엄청 뜨거운 중심부의 경우는 1500만 도까지 가열됩니다! 하지만 우주에서 이런 온도는 그저 미지근한 정도라고 할 수 있죠.
타임스탬프:

초신성의 온도 0:49
최고의 온도가 스위스에서 발견됐어요 1:31
절대 영도란 무엇일까 3:39
우주에서 자연적으로 가장 차가운 것 4:43
지구에서 기록된 가장 낮은 온도 5:29
세계에서 주거 가능한 가장 추운 곳 6:50
지구에서 가장 더운 곳 8:11

READ  [Update] ハチミツシンドローム ロックを根底としたポップでキャッチーなメロディ。 | ハチミツ シンドローム - Pickpeup

가장뜨거운것들 가장차가운것들 밝은면

요약:
초신성 중심부의 온도는 태양 중심부의 온도보다 무려 6,000 배 더 높습니다. 이는 100만 분의 1초 만에 수 십억 도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주에서 가장 높은 온도가 발견되었는데요. 아니, 만들어졌다고 하는 게 낫겠네요. 정확히 말하자면, 스위스에서요.

이론적으로는, 원자가 움직임을 멈추는 지점이 있습니다. 이 온도는 절대 영도라고 불리며, 0도 켈빈, 즉 영하 273.15도입니다.

태양계의 몇몇 장소들은 절대 영도에 꽤 가까운 온도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달의 남극 근처에 있는 분화구는 언제나 그늘 속에 놓여있고 햇빛을 전혀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눈으로 볼 수 있는 우주에서 자연적으로 가장 차가운 것은 신비한 부메랑 성운입니다. 이 성운은 지구에서 약 5,000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온도는 1 켈빈, 즉 영하 272.15도로 절대 영도와 매우 가까운 온도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사람들이 지금까지 기록한 기온 중 가장 낮은 기온은 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지하 실험실에서 일어났는데, 과학자들은 1 입방 미터 크기의 구리 덩어리를 놀라운 6 밀리 켈빈으로 냉각시켰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추운 거주지는 러시아의 오이마이콘 마을입니다. 그곳에서는 9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4월 중순이 되어서야 기온이 더 올라갑니다.

마을의 기온이 영하 71도까지 떨어졌는데, 이것은 북반구에서 가장 추운 기온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지구 상에서 가장 더운 곳으로 이동해 볼까요? 바로 캘리포니아 데스밸리입니다. 안타깝게도, 연구원들은 이곳이 가장 높은 지표면 온도의 기록을 가지고 있느냐의 여부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바로 1972년 7월 15일, 93.8도라는 기록 말이죠.

우리 체널을 구독하세요~~~
밝은면 Bright Side Korea: https://bit.ly/2DcGBWb
끄적끄적: https://bit.ly/2vt015H
5분 Tricks: https://goo.gl/6eHzqB
5MC 여성편: https://goo.gl/cREy5K
5MC 어린이편: https://goo.gl/LLDVtq
7초 수수께끼: https://goo.gl/8uVu6B
속닥속닥: https://goo.gl/TzqL93

음악 에피데믹 사운드 / Epidemic Sound https://www.epidemicsound.com/
사진, 영상 및 기타:
https://www.depositphotos.com
https://www.shutterstock.com
https://www.eastnews.ru

우주에서 가장 뜨거운 것과 가장 차가운 것은 무엇일까?

010. 절대온도


열역학 재생목록 : https://goo.gl/erKpav
슈퍼브레인 채널: https://www.youtube.com/c/SuperBrainSB
채널구독 : https://bit.ly/30EBadl
절대온도 켈빈Kelvin 과 랜킨Ranki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1학기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기계과
열역학 강의 보충자료입니다.

010. 절대온도

절대온도의 창시자 ‘자크 샤를’ / YTN 사이언스


기체의 성질을 연구해 사를의 법칙을 발견하고 절대온도의 기준을 마련한 자크 사를.
MC들과 함께 자크샤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hotclip/view.php?s_mcd=1327\u0026key=201908081323151279

절대온도의 창시자 ‘자크 샤를’ / YTN 사이언스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บทความ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ดูข้อมูลที่เป็นประโยชน์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ที่เราให้ไว้ที่นี่: ดูบทความเพิ่มเติมในหมวดหมู่Music of Turkey

ขอบคุณมากสำหรับการดูหัวข้อโพสต์ 캘빈온도

Leave a Comment